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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子十悔訓

잘 되고 있어 2016. 6. 3. 10:02

朱子十悔訓(주자십회훈



朱子十悔訓(주자십회훈)(0一六 年六月一日)

 

1.不孝父母死後悔(불효부모사후회)(아닐 불()효도 효 아버지 부, 아비 부, 자 보 어미 모 죽을 사 ()뒤 후임금 후 뉘우칠 회):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후에 뉘우친다.

 

2.不親宗族疎後悔(부친종족소후회)(아닐 불 ()친할 친 마루 종 겨레 족, 풍류 가락 주 섬길 소

종족에게 친절하지 않으면, 헤어진 후에 뉘우친다.

 

3.不接賓客去後悔(불접빈객거후회)(이을 접 ()손 빈 소 객 갈 거):손님을 접대하지 않으면, 가신 후에 뉘우친다.

 

4.不治垣墻盜後悔(불치원장도후회)(다스릴 치 담 원 ()담 장 도둑 도): 담을 처 놓지 않으면. 도둑맞은 후에 뉘우친다

5.春不耕種秋後悔(춘불경종추후회)(봄 춘 밭갈 경 ()씨 종 가을 추, 밀치 추): 봄에 심지 않으면, 가을이 온 후에

뉘우친다.

 

6.少不勤學老後悔(소불근학노후회)(적을 소 부지런할 근 ()배울 학, 가르칠 교, 고지새 할 늙을 노()

젊어서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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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色不謹愼炳後悔(색불근신병후회)(빛 색 삼가할 근 ()삼가할 신 땅이름 진 불꽃 병, 밝을 병)

색을 조심하지 않으면, 병든 후에 뉘우친다.

 

8.富不節用貧後悔(부불절용빈후회)(부자 부 마디 절 쓸 용 ()간난할 빈): 부할 때 절약하여 쓰지 않으면 간난한 후에 뉘우친다.

 

9.念不思難敗後悔(염불사난패후회)(생각 념,생각 염 생각 사 ()어려울 난 우거질 나 ()패할 패): 편안할 때 어려움

을 생가하지 않으면, 실패 후에 뉘우친다.

 

10.酒中妄言醒後悔(주중망언성후회)(술 주 가운데 중 망녕될 망 말씀 언, 화기애애할 은 깰 성):

주중에 망동된 말은 술 깬 뒤에 후회한다. 

()中國式 漢字

요산요수 (樂山樂水) |-───♣       //        

//

 

子曰:知者는樂(요)水하고 仁者는樂(요)山이니

 知者하고 仁者하며

知者 樂(락)하고 仁者니라

樂(좋아할 요, 즐거울락)

 공자께서 말하기를 智者(知者)는 물을 좋아하고 仁者는 산을 좋아하니 智者(知者)는 유동적이고 仁者는 안정적이며

智者(知者)는 즐거워하고 仁者는 長壽한다.

靜 : 고요할 정, 정밀할 정


樂(요)는 喜好也라 知者는 達於事理而周流無滯하여 有似於水라 故로 樂水하고 仁者는 安於義理而厚重不遷하여 有似於山이라 故로 樂山이라 動靜은 以體言이요 樂(락)壽는 以效言也라 動而不括故로 樂(락)이요 靜而有常故로 壽니라

♥ 程子曰 非體仁知之深者면 不能如此形容之니라

 

滯 막힐 체 似 같을 사 括 : 묶을 괄 막힐 괄

 

요는 기뻐하고 좋아함이라. 智者는 事理에 通達하여 두루 막힘이 없어서 물과 비슷한 점이 있기 때문에 물을 좋아하고 仁者는 의리에 편안하여 중후하고 옮김이 없어 산과 비슷하므로 산을 좋아한다. 動과 靜은 본체로 말한 것이요 樂(락)과 壽는 효과로 말한 것이다. 움직여서 막힘이 없으므로 즐거워하고 고요하여 항상 됨(일정함)이 있으므로 長壽를 한다.

정자가 말하기를 인과 지를 깊이 체득한자가 아니라면 이와 같이 형용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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